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맨발 걷기 효능과 주의사항 무엇이 있을까요?

by 깨꿍 2023. 8. 22.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불리며 신체와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어 중요한 부위 중 하나입니다.

발은 피로도를 제일 빨리 느끼는 신체 부위 중 하나인데, 심장에서의 거리가 제일 멀어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 노폐물이 쌓이기 쉬웁니다.

따라서, 적절한 혈액순환을 유지하기 위해 발에 자극을 주는 것이 좋은데 그 방법 중 하나가 맨발 걷기입니다.  

 

맨발 걷기란?

맨발 걷기란 말 그대로 맨발로 걷는 것을 말하는데, 걷는 행위는  뼈와 근육, 신경, 뇌, 평형감각의 원활한 상호 협력에 의해 만들어집니다.

매일 30~40분을  걷는 것만으로 체중감소, 심장과 폐의 기능 호전, 몸의 유연성 증가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맨발로 걸을 경우 운동화를 신고 걸을 때보다 2배 이상의 운동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특히 흙 위를 걷는 것이 가장 효과가 뛰어나다고 합니다.

지표면에 놓여잇는 돌멩이나 나무뿌리, 나뭇가지등 다양한 물질이 발바닥의 각 부이와 상호 마찰하고, 땅과 그 위에 놓인 각종 물질이 발바닥의 각 반사구를 눌러준다.

맨발 걷기의 효능

 

1. 혈액순환

심장에서 먼 말초부위는 혈액순환이 제일 안 되는 부위 중 하나입니다.

맨발로 걷는 것은 말초 부위의 혈액순환에 자극을 주게 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면 노폐물이 쌓이지 않고 피의 순환이 잘 이루어져서 머리가 가벼워져 두통 및 두뇌의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발의 중심에 위치한 움푹 들어간 부위를 자극하는 것은 비장과 신장에 적절한 자극을 주게 되는데, 그로 인한 피로와 소화불량, 식곤증, 머리 무거움, 두통을 호소하는 분에게는 효과적이다.

 

 

2. 스트레스 완화

혈액순환효과 와 함께 더 나아가 말초 신경의 자극은 뇌의 자극을 주어 에나필린과 노르에피네프린이 분비가 되게 합니다.

이런 호르몬들은 활력을 불어 일으키며 스트레스를 완화시켜 준다고 알려져 있으며,

흙길, 숲길등 자연과 더불어 지면 피톤치드등 자연의 기운을 무의식적으로 받아드려 몸과 마음의 힐링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합니다.  

 

3. 다이어트

걷는 것은 전신의 골격근을 사용하는 행위인데, 같은 거리를 걸었을 때 달리기와 비슷한 양의 에너지가 소비가 되기 때문에 체중조절과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맨발로 걸을 경우 운동화를 신고 걸을 때보다2배 이상의 운동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그 외 다양한 맨발 걷기 효능

많은 맨발 걷기의 선구자들의 사례를 살펴보면 간기능, 콜레스테롤수치, 혈당수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고 하며

불면증 해소, 감기예방, 여성과 남성의 성기능 강화 등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암이 치료되었다는 사례들도 종종 접해볼 수 있어 맨발 걷기의 효능은 무궁무진한 것 같습니다.

 

 

맨발 걷기 주의사항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부담 없이 할 수 있는 가장 가볍고 안전한 유산소운동으로 운동을 처음시작하는 노인들이나 수술한 뒤 회복기에 있는 사람들에게도 굉장히 좋은데, 주의사항 몇 가지가 있습니다.

1. 유리조각 등 위험한 물질이 있는 장소

우선 유리조각등 발을 다치면 파상풍등의 위험이 있을 수 있어 맨발 걷기를 할 수 있는 지정된 장소에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걷는 자세

힘을 빼고 터벅터벅 걷는 것은 뼈에 부담이 증가할 수 있어 조심해야 하고 걸을 때  발 뒤꿈치가 먼저 닿는 걸음을 하지 않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
3. 아스팔트, 시멘트등 딱딱한 장소 

아스팔트나 콘크리트와 같이 딱딱하고 평편한 바닥에서 오래 하게 되면 발목과 무릎관절에 부담을 줄 수 있어 흙으로 된 노면에서 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맨발 걷기 하기 좋은 장소 추천 모음 - 매주 업데이트 예정

맨발 걷기는 어싱이라고 불리며 많은 분들이 최근 건강관리에 있어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맨발 걷기는 유리조각등 발을 해칠 수 있는 날카로운 물질이 있으면 파상풍등 각종 상해가

poreey-1234.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