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의학지식]어린아이도 할 수 있는 알레르기 검사 (Mast검사)

by 깨꿍 2023. 3. 24.

 



알레르기는 수천가지가 존재하는데 그 모든 것을 검사할 필요가 있을까요?

삶을 살아가면서 자주 노출될 수 있는 것들만 검사를 하면 될겁니다.  그래서 나온 검사가 바로 mast검사입니다.

 


알레르기란


처음 어떠한 물질(항원)이 내 몸속으로 들어왓을때 몸속에서는 그것에 대항하는 면역세포(항체)라는 것을 생성을 합니다.

그 후 같은 물질에 다시 노출되엇을때 몸에서 면역반응을 일으키는데 그 과정이 정상적이지 못하고 과도하게 발생하는 것

그것을 바로 알레르기 라고 합니다.

 

알레르기 행진이란



알레르기의 종류는 수십 수백 수천가지이고 사람의 따라 천차 만별입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자주 발생하고 성장하는 시기이기에 성인 알레르기와는 다른점이 잇습니다.

흔히들 알고 있듯이 성장하면서 알레르기가 사라지기도 하고 어릴적잇던 아토피가 사라지기도 하는데

이것을 전문 용어로 말하면 *알레르기 행진*이라고 합니다.


mast 검사란



혈액을 한번 채취해서 그 혈액에 60~90가지 정도의 알레르기 물질을 접촉시켜서 과민 반응이 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검사지요

혈액 한번만 채취하면 끝나는 간단한 검사여서  어린이들에게 위험이 적은 검사 입니다.

병.의원에서 검사를 실시하지만 각각의 병.의원마다 가지고 있는 항원의 개수는 다릅니다.

단점도 분명 존재 하긴 하는데요.

60~90개 정도의 물질을 혈액에 묻히다 보니 피부에 직접 반응을 하는 검사보다 정확도 면에서는 약간 떨어지긴 합니다.

mast검사를 실시 후 비정상인것을 다 피햇음에도 알레르기 반응이 생겻다면 피부반응검사등을 통해서 좀 더 정밀하게 검사를 받아 보시는 것도 좋겟습니다.

일상생활속에서 자주 마주 칠 수 있는  꽃가루, 복숭아, 견과류 등등 에서 알레르기가 있다면 상당히 위험한 상황이 올 수 도 있겟죠..

따라서 한번쯤은 mast검사를 실시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댓글